본문 바로가기

문제 해결

HAXM installation failed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AVD HAXM 설치 에러 해결방법

문제 인식

평소 인텔 기반으로 사용을 하다가, 최근에 AMD 라이젠 기반으로 사용하게 되면서, AVD HAXM(에뮬레이터 가속화) 설치 관련한 오류를 겪게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AVD)에서 가속화를 위해 Intel HAXM을 사용하기 때문에, 라이젠 기반에서는 Intel HAXM(에뮬레이터 가속화) 설치 오류가 발생하여 에뮬레이터 가동이 안 되는 이슈였습니다.

 

HAXM installation failed. To install HAXM follow the instructions found at: https://software.intel.com/android/articles/installation-instructions-for-intel-hardware-accelerated-execution-manager-windows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공식적으로 AMD 프로세서도 지원하도록 업데이트되었다는 내용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윈도우에서 HAXM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 가속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Microsoft 사이트에서 검색을 해보았고, 해결방법을 찾아냈습니다. (Window에서 Android 에뮬레이터 가속화 - Microsoft)

 

내용 중,

Windows에서 Android 에뮬레이터 가속화

다음 가상화 기술은 Android 에뮬레이터를 가속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Microsoft의 Hyper-V 및 Windows 하이퍼바이저 플랫폼(WHPX) Hyper-V는 물리적 호스트 컴퓨터에서 가상화된 컴퓨터 시스템을 실행할 수 있게 해 주는 Windows의 가상화 기능입니다.

2. Intel의 HAXM(Hardware Accelerated Execution Manager) HAXM은 Intel CPU를 실행하는 컴퓨터에 대한 가상화 엔진입니다.

Windows에서 최상의 경험을 위해서는 Android 에뮬레이터를 가속화하는데 HAXM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에서 HAXM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Windows 하이퍼바이저 플랫폼(WHPX)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ndroid 에뮬레이터는 다음 기준이 충족되는 경우 자동으로 하드웨어 가속을 사용합니다.

라는 내용을 확인하였고, 윈도우에서 Hyper-V를 활성화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문제 해결

(windows 10 기준)

1. 윈도우 키 + R 키로 실행창 열기

2. appwiz.cpl 입력 후 확인

3. Windows 기능 켜기/끄기 탭 선택

4. 항목 리스트 중, "Hyper-V" 항목 체크 활성화

5. "확인" 버튼 누르기

6. 시스템 다시 시작

위와 같이 윈도우에서 Hyper-V를 활성화시킨 후, 다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AVD를 실행시켜보면 정상적으로 구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만약, Hyper-V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Microsoft 공식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Hyper-V 시스템 요구 사항" 리스트에 충족되는지 체크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